우도농악소개 > 우도농악개요
 
 

 
  무형문화재 제 17호 우도농악은 전라도 서남 해안
지역인 영무장농악의 전통을 이어오고 있다.
영무장 농악이란 영광, 고창, 장성, 함평 등지의 농악을
말하는 것으로 옛날 낭걸립패 들이 하던 신청농악에
뿌리를 둔 걸궁굿
이다.
때문에 전문 광대들이 직업적으로 해오던 굿으로서
예능 적인 면에서 다양하고 화려함을 갖추고 있다.
설장구, 부포놀이, 꼬깔소고 등 개인놀이가 잘 발달
하였고, 가락은 약간 느린 편이며 벙어리 가락을 많이
사용한다.
또한 잡색의 기능이 중요시되고 모두 나무로 만든 탈을
쓰고 연극놀이를 하는 것은 음악적인 부분만 발달한
다른 지역 굿에서는 찾아 볼 수 없고 영광우도농악에서
만 볼 수 있는 가장 큰 특징이다.





  Udonongak as a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17 has succeeded to the tradition of Yeongmujangkut where southwest sea-board in Jeolla-do. Yeongmujangkut is related to the udokut of Yeonggwang, Gochang, Jangseong, Hampyeong and like places. It is the Geolgoongkut rooted Shincheogkut that old practice of Nanggeollip. So, udonongak is played by professionally performers that is why it satisfies diversify and gorgeousness in artistic. Individual play - Seoljanggu, Buponori, Goggalsogo etc.- is well-developed, the rhythm is somewhat slow, and it use a profusion of dumb rhythm.
Moreover the function of motley crew is held in high repute. The best feature of Yeonggwang udokut is all motley crews play a drama with wearing a mask made of wood. That is found only in Yeonggwang udokut

 




 
 
상쇠는 최화집(장성)으로부터 강성옥. 박성근.
신두옥(고창), 전병남. 김명준. 김성락(영광), 성기만.
조바우(함평)등이 있었고. 전경환(영광, 예능보유자).
황규언(고창)이 지정되어 활동하였고 정득채(광산농악
예능보유자). 최용. 노병남(영광). 김창이(부산). 민주옥
(서울). 박주현(서울)이 뒤를 이어 가고 있다.
설장구는 김만식(영광)으로부터 김학준. 김홍식(고창)
등 이 있었고, 강성수(나주). 김오채(영광, 예능보유자)가
지정되어 활동하였고 이상호(서울). 최은미(영광)가
이수자 이다.
은 지부실(영광). 편정민(영광). 서대석(광주)등이
활동 하였고, 김영복. 박수복으로 이어오고 있다.
꼬깔소고는 모지리(고창)로부터 김양술(고창),
  강대륙(영광)등이 있었고, 임판석(영광). 박용하(고창)로 이어져오다, 김정숙. 유동식(서울)등이 뒤를 이어가고
있다.
12발 상모는 문진수가, 태평소는 송미경이 이수자로 활동하고 있다.
잡색탈의 명인으로는 편정민(대포수), 양반(김기화), 할미(이상순), 강진식(조리승)등이고, 양반(조병대),
구교순(참봉), 이종민(조리승), 대포수(김건모), 등으로 전승되고 있다.


  A first gong-player in a folk band acted from Choi Wha-jip(Jangseong) to Kang Seong-ok, Park Seong-keun, Shin Du-ok(Gochang), Jeon Byeong-nam, Kim Myeong-jun, Kim Seong-lak(Yeonggwang), Seong Ki-man, Cho Ba-wu(Hampyeong), Jeon Kyeong-whan(Yeonggwang) who was acting as a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The present time, Choi Young, Noh Byeong-nam(Yeonggwang), Min Ju-ok, Kim Chang-hi, Pak Ju-heon transmit from generation to generation
Suljeonggu have played from Kim, man-sik(Yeonggwang) to Kim Hak-jun(Yeonggwang) and Kim Hong-sik(Gocang), Kang Sung-su(Naju), Whang kyu-uen(Gochang), Kim oh-chae(Yeonggwang, intangible cultural properties). and Lee Sang- ho, Choi Eun-mi retains a tradition.
Goggalsogo is continued by Kim Yang-sul(Gochang), Kang Dae-lyuk(Yeonggwang), Bak Yong-Ha(Gochang) and Kim Jeong- suk, Yu Dong-sik succeed in Mo Ji-li(Gochang).
Motley crew masters were Pyeon Jeong-min(deposu), Kim Ki-wha(yangban), Yi Sang-sun(halmi), Kang Jin-sik(jorisng).
then, Cho Byeong-dae(yangban), Ku Kyo-sun(chambong), Yi Jong-min(jorisng) , Kim Gun- mo transmit a tradition to posterity.